[인터뷰] 이경수 한국폴리텍대학 화성캠퍼스 산학협력처장

“지역산업 및 기업현장에 적합한 맞춤형 교육훈련으로 고용률 제고”

김미선 기자 | 기사입력 2021/02/24 [17:26]

[인터뷰] 이경수 한국폴리텍대학 화성캠퍼스 산학협력처장

“지역산업 및 기업현장에 적합한 맞춤형 교육훈련으로 고용률 제고”

김미선 기자 | 입력 : 2021/02/24 [17:26]

▲ 폴리텍 화성캠퍼스 산학협력관 전경     ©수원화성신문

 

│중소기업 재직근로자의 직무능력 · 기업생산성 향상
│고용보험 가입자 근로자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

 

한국폴리텍대학 화성캠퍼스(학장 정인학)는 대한민국 기술의 혈맥으로 교육훈련 현장성 강화를 통해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 최고의 글로벌 멀티테크니션(Global Multi Technician)으로 길러내는 최고의 국책대학이다.

 

특히, 산업계와 학계가 협력하여 일을 수행하는 산학협력처(처장 이경수)는 재직자 직무능력 향상훈련,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사업, 고숙련일학습병행(P-TECH), 사업주위탁훈련 등 중소기업 재직근로자의 직무능력 및 기업체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산학협력 사업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산학협력처는 19년 일학습병행 성과평가에서 S등급을 달성했을 정도로 사업 수행능력과 훈련성과는 전국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작년 10월에는 고숙련일학습병행(P-TECH)시범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산업협력처의 주요사업인 지역산업맞춤형 인력양성은 지역 기업 및 산업의 인력수요를 기반으로 맞춤형 교육훈련을 제공하여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 및 고용률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교육훈련에 참여하는 기업체와 근로자는 일체의 비용 부담 없이 교육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경기도 지역 및 학교 인접 지역 중소기업의 고용보험가입 재직근로자라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다.


재직자 일학습병행 사업은 산업현장의 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해 기업맞춤형 인재육성을 지원하는 제도로 기업에 필요한 지식·기술 습득은 회사에서, 자격취득에 필요한 교육은 학교에서 가능하다.


특히 고숙련일학습병행(P-TECH)사업은 회사에 재직하면서 대학의 현장연계 교육을 이수하여 현장실무능력 향상과 동시에 무료로 전문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한 제도이다.


학교에서 운영되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은 기계설계·가공, 자동차정비, 자동차도장, 전기도금, 특수도금, 특수용접, 설비, 전기설비·제어, 품질관리 분야 등 현장실무 중심으로 개발되어 있다.

 

이경수 산학협력처장으로부터 한국폴리텍대학 화성캠퍼스만의 노하우와 비전을 들어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 이경수 한국폴리텍대학 화성캠퍼스 산학협력처장     ©수원화성신문

 

Q 화성캠퍼스 산학협력처장으로서 향후 계획은.


A 우선, 정인학 학장님의 강력한 의지와 지원으로 산학협력처장이라는 보직을 2월 1일 맡게 되었다. 2002년 2월, 임용 후 20여 년 동안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의 경험과 현장실무능력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특히 지역적 특성 및 수요를 반영한 학습자 맞춤형 특화프로그램 개발에 관심을 갖고자 한다. 성과가 잘 나와 전국 폴리텍대학의 롤모델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Q 한국폴리텍대학 화성캠퍼스의 산학협력처는 어떤 기구인가.


A 폴리텍대학의 정체성에 부합하고 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기술분야 위주로 훈련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특히 재직근로자의 직무능력과 고용률 향상은 물론 지역 일자리창출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금년도 사업목표는 지역산업맞춤형인력양성 1,100명, 사업주위탁 200명, 일학습 OFF-JT 100명 등 1,400여 명의 훈련목표인원을 설정하였다. 이밖에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재직자 일학습병행, 고숙련일학습병행(P-TECH) 사업, 지역시민을 위한 부동산경매재테크와 같은 생활기술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려고 한다. 

 

Q 현재 산학협력사업은 어떻게 진행되나.


A 한국폴리텍대학의 강점인 취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현장 실무형 인재육성과 지역의 취업허브 역할을 통해 지역 산업체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교학처와의 협업을 통해 산학협력사업과 연계하여 상시 진로·취업상담, 입사지원서 및 NCS 직무역량강화교육, 진로 및 취업 프로그램 진행 등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Q. 현재 2021학년도 신입생 모집이 진행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화성캠퍼스에 지원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는 분들께 한 말씀.


A 한국폴리텍대학 화성캠퍼스는 현재 국비 무료 전문기술과정 신입생을 모집 하고 있다. 국가기간·뿌리산업 직종 중심의‘전문기술과정’은 만 15세 이상 미취업자라면 학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고학력자의 직업훈련 수요가 늘어난 만큼 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스마트자동차 하이테크과정, 스마트표면처리, 스마트전기, 자동차도장, 산업설비, 귀금속모델링, 컴퓨터응용기계 등 다양한 과정의 직업교육훈련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모든 교직원들은 취업의 문턱에서 어려움을 겪는 누구나 적합한 교육훈련을 통해 취업 경쟁력을 쌓고, 양질의 일자리에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더욱 촘촘히 꾸려 나갈 것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미얀마 사태 해결 촉구 결의대회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