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제10회 평택시 협치 아카데미 개최

'세상과 나를 바꾸는 시민 참여형 지도' 주제

이상준 기자 | 기사입력 2021/12/03 [16:34]

평택시, 제10회 평택시 협치 아카데미 개최

'세상과 나를 바꾸는 시민 참여형 지도' 주제

이상준 기자 | 입력 : 2021/12/03 [16:34]

▲ 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10회 평택시 협치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평택시 제공     ©수원화성신문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10회 평택시 협치 아카데미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평택시 협치 아카데미는 시민과 행정의 협치 이해를 위해 연 4회 진행되며, 이번 강의는 ‘세상과 나를 바꾸는 지도(커뮤니티 매핑)’라는 주제로 시민 참여형 지도(커뮤니티 매핑)를 안전・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작하는 과정과 어떻게 활용될 지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으며, 강의 후에는 시민 참여형 지도를 제작해보는 실습시간을 가졌다.

 

커뮤니티 매핑은 (시민)참여형 지도 제작이라는 대체어로 사용하기도 하며, 사람들이 특정 주제와 관련한 지도를 만들기 위해 온라인 지도서비스를 이용해 직접 정보를 수집하고 지도에 표시하여 완성하는 참여형 지도 제작 활동을 말한다. 최근 사례는 코로나 마스크 지도와 포항 지진 피해지도 등이 있다.

 

이날 강연을 진행한 미국 메해리 의과대학 가정의학과 임완수 교수는 “기존 일차원적으로 지도상 위치와 길안내를 제공하던 지도와 달리 자신이 살고 있는 동네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고 표시함으로서 관심을 갖게 되며, 이는 다양하게 변형되어 쓰일 것으로 보고 있다”며, “지역사회 구성원인 시민이 평택 내에 관심을 갖고 원하는 지도를 만들어 내기를 희망하며 강의했다”고 말했다.

 

참가한 한 시민은 “그동안 지도란 어느 곳을 찾아가기 위해 위치를 평면적 공간에 나타낸 것이라는 사전적 정의에 국한되어 있었는데, 우리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지를 알게 됐으며 향후 내가 필요한 정보를 찾아 다양한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이 나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시민과 행정이 함께 협치를 실현하는 방법이 무엇일까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보고자 이번 강좌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는 코로나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여 진행했으며, 40명이 참석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2022년 식품가공기능사 양성 교육’ 수강생 모집
1/8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