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의학칼럼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건강한 나를 찾아서] 명의를 찾아 듣는 건강칼럼 시리즈
여름 감기에는 면역균형과 체온조절능력을 위한 한방치료가 탁월
기사입력  2012/06/11 [01:46]   김은주


코모코 한의원 수원영통점 김은주 원장

여름에 먹는 보약, 효과 있나요?
질문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신설화(주부)
답변 코모코한의원 수원영통점 김은주 원장

차가운 음식과 건조한 환경이 만든 여름 감기

여름철에는 감기 환자가 드물 것 같지만, 병원을 가보면 사정은 다릅니다. 과도한 냉방기 사용 등으로 인한 여름철 감기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위가 기승을 부릴수록 여름철의 대표적 냉방기인 에어컨의 사용량은 크게 증가하는데 에어컨은 실내공기를 차가워지게 하면서 건조하게도 만들지요. 바깥은 무덥고 실내로 들어오면 추위를 느낄 정도로 차가운 냉방기 사용으로 인해 우리 신체는 급격한 온도 변화 외에도 건조한 환경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처럼 냉방기의 과도한 사용으로 습도가 30~40%까지 떨어지면 호흡기의 점막이 마르고 저항력이 약해져 이물질 및 세균 제거 능력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감기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쉽게 여름 감기에 걸리게 되는 것이지요. 또 아이스크림이나 차가운 음료수를 자주 섭취하게 되면 넓은 면적을 거치면서 체내 열손실이 일어나게 되고 반복되는 열손실은 몸의 방어능력까지 떨어뜨리게 됩니다.

면역균형 맞추고 체온조절 능력 길러야

한의학에서는 감기의 원인을 신체 면역기능의 불균형과 체온조절 기능의 저하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약해진 면역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고 체온조절 기능을 되돌리면 감기를 비롯한 여러 질환을 막을 수 있다고 봅니다. 일반적으로는 감기에 걸렸을 때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낯설게 느껴질지도 모르나 한방으로 감기를 치료하면 몸의 정기를 보충해주어 효과적이면서도 근본적인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은 더위를 이겨내기 위해 몸의 체력적인 소모가 큰 때인데 이때 감기에 걸리게 되면 체력이 더욱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지요.

여름철 동병하치(冬病夏治)로 미리 예방치료

일반적인 편견 중에 하나가 ‘여름철에 복용하는 보약은 효과가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한방에서는 오히려 여름에 한약을 복용할 것을 권합니다. 바로 ‘감기나 비염, 기관지염과 같은 가을과 겨울철의 대표적인 질환(冬病)을 여름에 미리 예방하고 치료한다(夏治)’는 ‘동병하치(冬病夏治)’에 따른 것이지요.

특히 잦은 감기와 비염처럼 면역기능의 저하나 예민해져서 생기는 만성질환은 인내심을 갖고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하는 만큼, 이 시기에 폐의 정기를 북돋고 호흡기를 강화하는 치료를 해준다면, 여름철을 건강하게 나도록 도와줄 뿐만아니라 더불어 겨울도 미리 대비하는 효과도 높일 수 있습니다.

면역체계가 덜 발달된 아이들의 경우 에어컨과 찬 음식으로 인해 호흡기 질환은 물론 배탈, 설사 등의 질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만일 아이가 야외에서 땀을 많이 흘리고 난 뒤에 직접적으로 에어컨 바람을 쐬거나 아이스크림이나 차가운 음료수를 바로 섭취하려 한다면 적절하게 조절해주는 부모의 지도가 필요하겠지요. 겉은 덥고 속은 너무 차가워지는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냉방은 외부온도와 5도 이상 차이가 나지 않게 관리하고,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통해 허해지기 쉬운 양기를 북돋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가올 무더운 여름이 기대되기도 하고, 한편 짜증스럽기도 하지만, 여름은 다소 덥게 나는 것이 향후 가을 겨울 건강에 좋다는 점, 잊지 말아주세요~ /코모코한의원 김은주 원장

광고
ⓒ 수원화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원시, 시민이 제안한 주민참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