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인도의 음식문화(Indian Food Culture)
[기획]인도의 음식문화(Indian Food Culture)
권혁표 | 입력 : 2010/09/24 [11:32]
인도의 음식문화(Indian Food Culture)
필자 권혁표
인도음식문화의 특징 인도의 모든 음식에는 향신료가 사용되는 것이 하나의 특징이고 대부분의 음식은 가열하여 음식을 만들며 장시간의 가열을 통해 향신료가 충분히 스며들어 맛을 내도록한다. 그리고 음식은 개인별로 한꺼번에 제공되며 전체 국민의 30%이상이 채식주의자로 구성이 되어있다.
음식문화는 지역적으로도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인도 북부지역에서는 채식주의자가 많으며 빵을 주식으로 하고 있다. 북부지역은 회교도들이 많아 돼지고기를 활용하지 않으며 음식에 요구르트와 기이(연한 버터)를 많이 사용한다. 또한 남부와 달리 식기는 금속제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남부지역의 특징은 쌀농사를 많이 하여 쌀을 주식으로 하고 있으며 힌두교도들이 많아 쇠고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음식은 일반적으로 매우며 튀긴 음식이 많고 음식에 코코넛 밀크와 크림을 많이 사용한다.
식기로는 바나나 잎을 많이 사용하고 일반적으로 방바닥에 앉아 식사하는 것이 특징 중의 하나이다. 힌두교에서는 소를 숭배하기에 거리를 돌아다니는 소들이 많다.
북부사람들의 주식으로 밀가루를 반죽하여 얇게 빚어 구운 빵 로티는 아침에 제일 먼저 만든 것은 문 앞에 내놓아 돌아다니는 소의 아침식사로 활용하고 있는 것도 인도의 문화이다. 힌두교에 뿌리를 두고 있는 인도인들은 음식을 만드는 것도 오염되는 과정으로 보고 있어 부엌을 가장 정결한 곳으로 여기고 있어 쓰레기 버리는 곳과도 멀리하고 손님을 접대하는 곳과도 구별되어있다.
성스러운 곳으로 여기며 부엌에는 선이 그어져있어 아무나 들어 갈 수 없도록 하였으며 음식은 만드는 사람도 부엌으로 들기 전에 샤워하고 바느질 하지 않은 옷을 걸치게 하여 정결한 음식문화를 이어 가고 있다. 인도의 식사 예절
인도인들은 식사를 할 때 일반적으로 작고 낮은 의자를 사용하거나 바닥에 앉아 식사를 한다. 식사 자리는 제일 오른쪽에 주인이 앉고 주인을 중심으로 왼쪽으로 연령순으로 앉는다.
고령자, 소년, 소녀 순으로 앉아 식사를 한다. 또한 북부에서는 금속제 식기를 많이 사용하나 남부에서는 바나나잎으로 식기를대신 사용한다.
대부분의 인도인들은 손을 사용하여식사를 하는데 왼손은 화장실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식사 때에는 사용하지 않으며 오른손을 사용하여 식사를 한다. 식사 전에 항상 물로 양손을 씻은 후 식사를 시작하는데, 인도의 식당에는 입구나 화장실부근에 손 씻는 곳이 준비되어있다.
바나나잎 위에 음식을 올려놓고 오른손 손가락을 이용하여 먹으며, 아주 뜨거운 음식은 나무 스푼을 이용 한다. 오른손 검지, 중지, 약지를 붙여 밥을 뜬 다음 엄지손가락 손톱으로 입안으로 밥을 밀어 넣는다. 음식을 다 먹으면 손끝에 묻은 것을 입과 혀로 정리한다.
식사가 끝나면 손 씻는 곳에서 손을 씻고, 입안을 물로 헹구고 식당을 나서는 것이 인도식 예법이다. 물을 마실 때에는 컵을 입에 대지 않고 물을 입안에 부어 마시는 것도 특이하다.
또한 힌두교에서는 식사 중에 이야기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다하여 조용히 식사를 하게 되며, 식사하고 있는 상대방을 쳐다 보는 것도 예의 없다하여 조용히 식사를 마친 후, 손을 씻고 양치질하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 인도식 예의이다.
가장 높은 신분인 브라만은 요리사가 되어 모든 계층을 충족시켜주고 있다. 또한 신분이 다른 카스트와는 함께 식사를 하지 않는다. 식사를 함께 한다는 것은 동일한 신분이라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또한 여러 사람이 함께 식사할 때도 서로 마주 보지 않고 모두 한 방향으로 하고 줄을 맞추어 식사를 한다.
인도음식의 특징 및 대표 음식
인도음식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든 음식에 다양한 향신료를 사용하는데 이는 인도의 풍성한 나무로부터 특유한 맛을 내는 향신료를 만들어 낸다.
나무뿌리, 껍질, 잎, 열매 모두가 향신료의 재료이다. 인도 음식문화를 이끌고 가는 대표적인 것이 마살라(Masala)라고하는 것인데 우리의 간장, 된장과 같이 취급되는 것이다.
인도는 종교로 인해 소고기를 먹지 않거나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다. 그래서 고기로 많이 이용되는 것은 닭고기와 양고기이다. 많은 음식에 닭고기가 사용되며 아주 대중적이다.
인도인의 주식을 크게 나누면 북인도에서는 밀가루로 만든 인도 빵 로티, 남인도나 뱅골에서는 쌀밥을 주식으로 한다. 남인도지역의 주식인 밥은 밥을 설익혀 먹거나 죽을 쑤거나 설익은 쌀을 으깨어 물에 말거나 기름에 튀겨 먹는다.
향신료를 알맞게 섞어 밥을 볶아 먹는 플라우(Pulau), 양고기나 닭고기와 함께 하는 플라우의 고급요리 비리야니(Biriyani), 레몬으로 맛을 낸 산뜻한 맛의 밥 레몬 라이스(Lemon Rice)가 있다.
북인도에서는 인도식 빵인 로티(Roti: 인도식 빵의 총칭)가 주식이다. 밀은 쌀과 달리 밀가루로 빵 종류를 만들어서 먹는데 만드는 방법은 반죽을 발효시키지 않고 만드는 방법과 발효시키는 방법의 두 가지가 있다.
발효시켜 만든 빵을 난(Nan)으로 고급레스토랑에서 볼 수 있으며 발효시키지 않은 빵은 차파티(Chapati)와 푸리(Puri)가 있다. 차파티는 밀가루 반죽을 불에 구워 쏘스와 함께 먹는 빵이며, 푸리(Puri)는 인도식 스낵으로서 차파티같이 철판 위에다 굽지 않고 기름으로 튀겨서 부풀린 빵이다. 인도요리의 대표적인 것은 커리요리(Curry; 카레요리)이다.
우리나라의 카레라이스와는 다른 요리이다. 인도 카레요리에는 고기를 사용하거나 야채를 사용하거나 하는 두 가지의 요리가 있다. 양고기카레(Mutton Curry), 닭고기카레(Chicken Curry)는 양고기, 닭고기를 향신료로 삶는 정통적인 커리요리이다.
야채를 이용한 카레로는 여러 가지 계절야채가 사용되는데 야채를 사브지(Sabzi)라하며 대표적인 사브지는 컬리플러워, 감자, 완두콩, 양배추, 가지, 토마토, 시금치 등이 있다. 남인도에서는 반찬으로 먹는 산바(Sanba) 가 있는데 이것 역시 야채카레로 세끼 식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다.
인도의 음식 문화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탈리(Thali)는 인도의 정식음식이다. 접시에 쌀밥이나 차파티 등의 주식과 콩 종류인 달(Dhal), 커리, 인도 김치의 일종인 아차르(Achar), 요쿠르트인 다히(Dahi) 등을 수북이 담아 먹는 인도 정식이다.
기타 요리로는 부드럽게 삶은 콩에 마살라를 가미한 음식 달(Dhal), 요구르트의 일종인 다히(Dahi), 도사(Dosa), 이들리, 아차르(Achar), 사모사(Samosa), 우따빰(utappam), 파코라(Pakora), 파니르, 인도인들이 즐겨 먹는 디저트 스윗(Sweet)등의 음식들이 있다.
<저작권자 ⓒ 수원화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