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미디어센터, 선행초교와 교과 연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첫발 내딛어

지역 내 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에 앞장

김미선 기자 | 기사입력 2021/10/19 [14:23]

수원미디어센터, 선행초교와 교과 연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첫발 내딛어

지역 내 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에 앞장

김미선 기자 | 입력 : 2021/10/19 [14:23]

▲ 슬기로운 유튜브생활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선행초교 5학년 학생들. 수원문화재단 제공     ©수원화성신문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길영배) 미디어센터는 수원 선행초등학교(교장 이성호)와 함께 학교 교과 연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성공적으로 끝마쳤다. 

 

이번 교육은 수원미디어센터가 2019년부터 연구・개발한 커리큘럼 <슬기로운 유튜브생활>을 적용해 지난 9월 7일부터 오는 10월 20일까지 선행초등학교 5학년 111명을 대상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진행했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학생들이 건강한 유튜브 시청을 위한 방법을 찾고 친구들의 경험을 들으며 공통점과 다양성을 비교해 느낀 점을 소개하는 유튜브 사용설명서 영상을 제작해 보는 수업이다. 

 

특히, 선행초등학교 교직원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학교 교과 과정과 연계함으로써 학교와 지역 미디어센터가 협력한 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운영의 선례를 남겼다. 코로나19로 청소년의 유튜브 사용에 고민이 깊어진 학교와 학부모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재단 관계자는 “센터가 직접 연구・개발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커리큘럼을 지역 내 학교와 연계하여 적용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그동안 사회 미디어 교육에 힘써오던 지역 미디어센터가 학교 교과 과정 내에서 미디어 교육을 운영하는 사례의 신호탄을 수원미디어센터가 쏘아 올렸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교사 연수 등 지속적인 연계 및 확대 방안을 모색하고 지역 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에 힘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슬기로운 유튜브생활>은 아이들의 유튜브 시청 경험을 공유하고 유튜브 정책 윤리적인 사용법을 알아보며, 또래에게 소개할 유튜브 사용설명서를 제작해봄으로써 디지털시대에 핵심역량인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마련했다.

 

수원미디어센터는 오는 11월 학부모를 대상으로 <슬기로운 유튜브생활-학부모편> 비대면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슬기로운 유튜브생활>에 대한 문의는 전화(031-215-3603)로 할 수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이재정 교육감, 12세 이상 코로나19 백신 접종 독려
1/9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