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박물관-조선시대사학회 공동학술회의 개최

‘ 조선후기 경기사대부의 계보와 정치활동’
경기도박물관 경기사대부 기증유물의 학술적 가치 구명
경기사대부의 역사문화전통에 대한 인식과 기증문화 재조명

강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2/09/21 [09:15]

경기도박물관-조선시대사학회 공동학술회의 개최

‘ 조선후기 경기사대부의 계보와 정치활동’
경기도박물관 경기사대부 기증유물의 학술적 가치 구명
경기사대부의 역사문화전통에 대한 인식과 기증문화 재조명

강지현 기자 | 입력 : 2022/09/21 [09:15]

▲ 산재선생세계연보     ©수원화성신문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박물관(관장 김기섭)과 조선시대사학회(회장 송양섭)가 공동학술회의를 개최한다. 학술회의의 주제는 ‘경기사대부 양주조씨의 계보와 정치활동’이며 9월 22일(목) 14시 경기도박물관 대강당에서 열린다. 경기사대부 기증유물의 학술적 가치를 구명하여 이를 널리 알리기 위한 학술연구의 일환이다.

 

경기도박물관은 개관 이래 지금까지 400여 명 및 단체로부터 18,000여 점을 기증받았다. 대부분 조선 후기에 활동한 경기사대부 관련 유물인데, 상당수가 박물관의 학술연구 및 보존처리를 거쳐 보물로 지정된 바 있다.

 

이번 학술회의는 조관빈 초상 등 191건, 210점의 양주조씨 기증유물이 연구대상이다. 양주조씨는 18세기이후 중앙정계에서 두각을 나타낸 가문으로서, 숙종~경종 연간의 조태채趙泰采(좌의정), 영조 연간의 조관빈趙觀彬(대제학), 고종 연간의 조병세趙秉世(좌의정) 등을 배출했다. 기증유물 중 일부를 특별전시에 공개한 적은 있으나, 기증유물 전체를 대상으로 한 종합적인 학술연구 행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학술회의에서는 총 3편(양주조씨의 가계와 활동, 18세기 조태채·조관빈의 정치활동, 고종의 충신에서 대한민국 건국의 공로자로)의 주제를 발표한다. 

 

 

▲ 양주조씨세계     ©수원화성신문

 

조선후기 정치사에서 양주조씨의 비중은 매우 높다. 조선시대 <문과방목>에 따르면, 양주조씨는 총 94명이 급제하였으며, 특히 21명이 정3품 이상인 판서와 정승 위치에 올랐다. 이처럼 중앙 정치의 중심에 있었기에 양주조씨 구성원들은 많은 사회적 변동을 겪었다.

 

한상우 교수는 조선후기 급변했던 정치적 상황변화에 따라 양주조씨 구성원들이 노론과 소론으로 정치적 분화를 겪었던 과정을 분석했다. 풍부하게 남아있는 양주조씨의 가계기록을 검토하여 친족집단의 강화와 결집의 역동적인 사례를 제시한다.

 

나종현 교수는 양주조씨의 대표인물인 조태채와 조관빈 부자의 정치적 삶을 다룬다. 현전하는 이들의 문집과 자료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노론세력의 핵심이었던 그들의 정치활동과 이념을 다루었다.

 

한승훈 교수는 조병세의 생애와 관직활동을 검토했다. 조병세는 고종년간 문신이자 을사조약 이후 자결한 순국열사로 알려진 인물인데, 자료상의 한계로 그간 연구와 관심이 부진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최초 공개되는 관련 유물을 분석하여 조병세의 정치적 생애를 복원하였다.

 

▲ 조관빈초상     ©수원화성신문

 

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학술회의는 경기사대부 후손들이 집안에 대대로 전해온 보물을 박물관에 기증해 준 고귀한 뜻을 기리는 행사이다. 아울러 경기도박물관은 기증유물을 잘 관리함과 동시에 유물이 지닌 뛰어난 학술적 가치를 연구자 및 일반대중과 공유하기 위해 이번 학술회의를 기획했다. 그 성과를 종합하여 경기도박물관에서는 2023년 ‘양주조씨 기증유물도록’을 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학술회의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박물관(031-288-5385)으로 문의하면 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수원시립교향악단 제290회 정기연주회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11번 1905년”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